또다른 지름신이 영접하셨나니, 그것은 모니터(….)

아시다시피 전 듀얼 모니터를 쓰고 있습니다. 근 4년째 메인은 CRT(LG F900B, 사진은 옛 포스트 참고), 세컨드는 LCD(LG L1720PP, 앞 링크 참고)를 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CRT가 1년 전부터 너무 어두워지고, 브라운관 코팅은 벗겨져 너무나 흉물스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큰마음 먹고 바꾸게 됐습니다.
그래도 한번에 살려면 좋은걸 사야겠다는 마음에 오래전부터 모니터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마침 LED백라이트가 달린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그 중에 괜찮아보이는 놈을 업었습니다.

제품명은 디엔씨 시스템의 BONIHAS BH-240HMLED.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기 : 24인치 와이드(61cm)
패널 : LG Display LM240WU6(S-IPS, LED BLU), Glare Type
해상도 : UWXGA(1920×1200)
응답속도 : 6ms(GtoG)
밝기 : 320cd
명암비 : 1000:1(동적 명암비 30000:1)
색재현율 : 92%
지원 단자 : DVI, D-Sub, HDMI, 컴포넌트
부가 기능 : 스피커 내장(광입력 지원), 틸트, 엘레베이션, 피벗, 스위블 지원, 고정종횡비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M_잠깐의 사용기 보실분은 펼치세요 ..|접습니다.|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니터를 주문할 때 휴대폰 케이스도 같은 곳에서 주문해서 2박스가 왔습니다. 그래서 배송료 5천원 들었습니다. -_- 생각보다 큰 크기와 무게에 당황했지만 즐거운 마음에 2층인 집까지 가볍게 들고 왔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박스 측면에는 간단한 스펙이 적혀 있는데, 응답속도쪽에서는 스티커로 수정한 흔적이 보이네요. 화면 하단에는 이 제품이 무결점 모뎀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래도 소비자의 초기 클레임이 가장 큰게 모니터이다보니(불량화소, 빛샘 등등) 박스를 한동안 보관해달라는 메시지가 전면에 붙어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즐거운 마음으로 박스를 뜯으려고 하니 떨어져 나가버리는 겉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박스의 포장 상태는 나름 견고합니다. 충격 흡수도 잘 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조금 허접하게 포장되어 있는 모니터가 단촐하게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받침대 사이에는 메뉴얼과 부수기재가 끼워져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부수기재는 이렇게 한 곳에 몰아져 포장되어 있는데, 구성품 모두 개별포장된 상태에서 다시 한 번 포장되어 있습니다. 전면에 별로 쓸 일 없는 메뉴얼이 보이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구성품으로는 좌측부터 3.5파이 스테레오 케이블, 전원 케이블, 전원 어댑터(DC24v), D-Sub 케이블, DVI 케이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프리볼트군요. 제조사 이름 봐서는 중국산임이 확실합니다. 어댑터의 크기가 상당히 큰데, 열은 크게 없는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메뉴얼에는 기본적인 설치법과 OSD 조작법이 있는데, 생각보다 충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모니터 전면. 논글레어 패널이라고 알고 샀는데, 의견 남긴 사람들이 정보 표시를 엉뚱하게 한 모양입니다. 글레어 패널이지만 강화유리 모델은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LED 백라이트를 채용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발열과 소비전력에서 자유로운 놈이지만 그래도 모를 발열을 대비해서 바디 전체가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어 열 방출에 유리함은 물론, 방열구가 곳곳에 뚫려 있어 발열에 대한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실제 발열 테스트 결과 바로 옆에 있는 LG L1720PP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적은 수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처럼 모든 면에 통풍구가 뚫려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설명드리는데 쿨링팬같은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심지어 패널 하단에도 있는 통풍구. -_-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 제품은 보신대로같이 피봇을 지원하는데, 실제로 세워보니 해상도는 안바뀌네요. 수동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입력단자는 사실상 풀스펙인데, HDCP 여부는 제조사에 직접 문의해봐야 할 것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광 입력(각)도 지원하고 있는데, 스피커의 성능이 캐허접하므로 이에 대한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메탈 바디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마무리나 표면질감이 안좋은 곳이 있습니다. 전면의 경우 마무리가 상당히 깔끔한 반면 잘 보이지 않는 뒷면, 특히 단자가 위치한 백패널의 표면이 안좋은편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건 뭔….하지만 품질과는 상관없는 측면이니 넘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안타깝게도 시리얼 넘버가 붙여져 있는 스티커까지도 이상하게 붙여놨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스피커는 모니터 후면에 위치하는데, 후면에 위치한데다 그 품질도 썩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임시방편용 외에는 쓸데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스탠드의 경우 다른 모니터 스탠드와 마찬가지로 걸쇠를 이용해 받침대와 스탠드를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견고한 편이긴 하나 걸쇠가 너무 잘 빠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틸트 및 스위블 최대 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속제 프레임이기 때문에 하이그로시한 느낌 그대로 잘 살아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OSD 버튼들. 조작감은 이저 저도 아닌 그저 그런 수준이며 S와 M은 처음엔 무슨 용도인지 잘 몰랐지만 이내 적응 했습니다. 애초에 TV 수신 모듈 내장 출시를 염두하는 듯 Ch라는 채널이동 버튼이 배치되고 있네요. 이는 OSD에서 메뉴 상하이동시 쓰입니다. 배젤상에 흠집 다소 보이는데, 제가 낸거 아닙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설치 후 모습. 공장출고값인데도 불구하고 최고 밝기로 설정한 LG L1720PP(좌측)보다 곱절로 밝습니다. 이때문에 이미지 품질도 전반적으로 높고, 생각보다 매우 흠족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설정 후. 해상도는 당연히 WUXGA(1920×1200)으로 설정했지만, 이하 해상도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이 상당히 넓어져 저로서는 대만족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Operation Red Flag(1440)의 한 장면. 블루레이로 감상을 해봐야 품질 여부를 정확히 가늠할 수 있겟지만 이정도로도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무결점 테스트와 함께 빛샘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데드픽셀은 없는데 빛샘이 쩝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빛샘이 전방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웃기게도 빛샘이 발생하는 지점에 있는 배젤을 누르면 빛샘이 줄어듭니다. 모니터 내부를 구멍 사이로 들여다 봤는데 빛샘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더군요. 교환도 귀찮고 해서 그냥 이대로 살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메인 모니터에서의 작업 모습. 포토샾으로 작업때 넓은 해상도로 매우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엇습니다.

잠시 사용해보면서 느낀점
– 장점
1. LED 백라이트 채용으로 상당한 밝기와 이미지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2. 메탈 바디 채용과 수많은 발열구, 낮은 소비전력으로 인해 발열이 상당히 적다.
3. 풀 스펙의 입력 지원과 스위블, 틸트, 피봇, 엘레베이션 지원

– 단점
1. 빛샘이 너무 심하다(유독 이번 U6패널을 채용한 LED백라이트 모니터들 공통된 증상을 호소하더군요)
2. LCD 주제에 무겁다(10kg)
3. 스탠드가 너무 투박하다
4. HDCP 지원 여부를 알 수 없다(아직 제조사에서 언급 안함)
5. OSD 조작이 다소 불편한 감이 있다
6. 전원 어댑터는 뭐이리 크냐
7. 모니터 내장 스피커다운 스피커
_M#]

2 thoughts on “또다른 지름신이 영접하셨나니, 그것은 모니터(….)”

  1. 안녕하세요. 저도 이 모니터 2년 쓰다가 A/S받으려고 했더니 사이트가 안 나오네요.
    갑자기 색상이 연두색으로 변하는데, 자동조정 후에도 변함이 없어지네요.
    눈이 정말 피곤할 정도로 아픈 증상이 납니다.
    이곳 회사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계속적으로 연두색으로 나온다면 AD보드 불량이거나 케이블 접촉불량이 예상됩니다.
      저도 화면분할 문제가 반복되어서 A/S받으려고 했더니 아무래도 망한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