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때문에 사고날뻔한 썰

즐거운 휴일 특근(….)을 마치고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대게를 먹고싶다는 명령에 명지에서 기장시장까지(….) 주행하던 도중 일이 터졌습니다.


저의 경우 차량에 OBD 단자를 이용하는 기기가 총 3대 있습니다.


한 대는 연비측정용인 크루즈플러스 인텐시브.

다른 하나는 HUD.

마지막으로 블랙박스인 LK-7500 FHD Real입니다.

블랙박스에는 OBD를 이용해서 스로틀 개도량, rpm, 브레이크, 방향지시등이 표시됩니다. 뭐 어차피 ECU를 통해 받는 정보라 ECU가 맛가면 말짱 헛거지만요. -_- OBD 단자에 연결해야 하는 장비가 많은편이고, 이 블랙박스는 처음 장착할때부터 업체의 오안내에 의한 고생을 겪은것과 물건의 자체적인 문제까지…정말 편한날이 없었네요.

현재 이 블랙박스는 1년이 다되가네요.


도시고속도로의 정체가 해소되고 한창 80으로 달리고 있을 때 블랙박스를 쳐다봤습니다. 이 블랙박스는 주행/주차모드 판단을 주행정보를 가지기때문에 OBD정보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블랙박스로서의 기능도 동작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더불어 OBD를 전원소스로도 이용하지요. 저같은 경우엔 전원쪽은 보조배터리쪽으로 돌렸지만요.

제가 종종 쳐다보는 이유는 이 OBD가 이따금씩주행정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어댑터를 뺐다 끼워야 하죠. 그때문에 주행 중에도 정상동작 하는지 보는 것인데, 쳐다보니 LCD창이 꺼져 있네요. ㅡㅡ;

더더욱 문제는 이것이 제대로 안되는 이유도 알고, 조치도 취해놨기때문에 이 상황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어야 한다는 것인데…

물론 주행중이었기에 별다른 조치는 취하지 않고 그대로 달렸습니다. 약 6km쯤을 주행했었네요. 도시고속도로를 빠져나와 직좌 교차로 1차선에 신호대기를 받고 있는데 뭔가 느낌이 이상해서 계기판을 보니 rpm이 0.





응? rpm이 0!?!?!?!?!?





즉시 시동을 다시 걸어봤습니다. 걸리지 않습니다. 모든 경고등이 교차점등하고 일단 뒷차에 알려야 하기에 비상등을 켜봤는데 그것마저 안들어옴!



으앙 멘붕 ㅠㅠ



뒤에 차들은 70으로 쌩쌩 달리고, 편도 2차선이라 다른 차들이 피하기도 어렵고…시동은 안걸리고….그러던 중 블랙박스가 불과 몇 분 전에 문제가 있었던걸 생각하고 혹시 몰라 모든 OBD 장비를 분리.

시동에 성공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그런데 시동은 걸리고 주행도 정상적인데 엔진경고등은 계속 들어와 있더군요. 다행히도 크루즈플러스에 Fault Code를 볼 수 있어 열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U0101이라는 트러블 코드가 총 5번 기록되었군요. 뭔가 해서 노란 바탕을 눌러봤는데…..



백지만 뜸. 왜 만든건데?


웹 검색 하니 TCM(TCU)쪽 이상이 감지되었다는 말이네요. 원인으로는 TCM 하네스가 열려있거나 쇼트인 상태, 혹은 TCM 회로에 비정상적인 전기적 연결이 감지된 경우.

쇼트인 경우에는 변속도 제대로 안될 것 같고, 현재의 문제를 토대로 추측한 바 OBD쪽이 원인이 맞나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문제해결을 위해 다음을 진행합니다.

1. 블랙박스를 제외한 다른 OBD 장비 원상복구
2. Fault Code 삭제. 잘 되니 신기했습니다(….)
3. 이후 주행시험을 통한 안정화 확인

약 100km정도 급가속 및 정체구간에서의 가다서다같은 가혹환경을 만들어서 진행해봅니다. 간만에 푸락셀도 쳐봅니다.

다행이도 정상이군요.

이놈에 블박 OBD 어댑터는 뭐가 문제인가해서 들여다봤는데, 내부적으로 망가진 것 같습니다. 이건 업체에다 한번 물어볼 예정.

더불어 블랙박스를 유지보수할지, 교체할지도 고민 중입니다. 블랙박스가 사고유발 한 샘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ㅅㅂ…..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