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K SLAM-ER 발사 성공

언젠가 말이 많았던 SLAM-ER의 주파수 문제가 잠잠해진 가운데, 미국 현지에서 F-15K의 SLAM-ER 발사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보잉社의 F-15K, 최초로 SLAM-ER 미사일 발사

2006년 3월 27일, 세인트루이스市 – 보잉社가 대한민국 공군을 위해 제작한 F-15K 다목적 전투기는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SLAM-ER (Standoff Land Attack Missile-Expanded Response)을 발사하는 최초의 F-15 機로 기록되었다.

이번 발사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포인트 무구(Point Mugu)에서 F-15K의 인증테스트 과정에서 이뤄졌다.

F-15K 프로그램 담당자 존 하일만은, “F-15K와 SLAM-ER 모두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며 “항공기와 미사일이 서로에게 보완효과를 줘, 대한민국 공군이 해당 지역에 발생 할 수 있는 위협을 방지하는데 보탬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보잉社가 제작한 SLAM-ER은 이번 시험에서 F-15K로부터 약 2만 5천 피트 상공에서 마하 0.8의 속도로 발사되었으며, 약 100해리 떨어져 있는 목표물을 향해 날아가 명중시켰다.

대한민국은SLAM-ER을 도입하는 첫 해외고객으로 장거리, 정밀유도, 맨인더룹 (man-in-the-loop) 미사일인 SLAM-ER 은 F-15K에 정확한 원격 미사일 성능을 제공한다. 미 해군은 SLAM-ER을 500 파운드 탄두와 함께 미 해군 보유 무기 중 가장 정확한 무기로 꼽는다.

F-15K 는 주야간, 전천후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전투기로 SLAM-ER을 비롯해 JDAM (Joint Direct Attack Munition), 대함 유도탄인 하푼 블록 II (Harpoon Block II)와 같은 무기 2 만 3 천 파운드 이상을 탑재할 수 있다 .

대한민국 공군은 도입 예정인 40 대의 F-15K 중 4 대를 인도 받았으며 잔여량은 2008 년 8 월까지 인도 받을 예정이다 . 그 중 최초 2 대는 작년 10 월 서울 에어쇼 기간에 인도되었다 .

출처: http://brd3.chosun.com/brd/view.html?tb=BEMIL105&pn=1&num=595

* 위 사진은 F-15K 1호기의 SLAM-ER 발사 사진입니다.
파일럿이 JHMCS(Joint Helmet Mount Cueing System)를 착용하고 있군요. WSO(Weapon Service Officer, 후방무장관제사)는 상관없는 시스템이기에 착용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thoughts on “F-15K SLAM-ER 발사 성공”

  1. 대한민국을 위해서.. 만들다니.. 보잉사도 대단하군요. 뭐 양국간의 이해관계가 있다고는 하지만..^^;;

  2. 아;; 그리고 죄송한데.. 어도비님 msn좀 알수 있을까요?? (은근 슬쩍…~~)^^;;;; 제가 afcad 문제로… 좀 물어볼것이 있는데.. 허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SLAM-ER의 인티그레이션 비용은 우리가 댑니다. 즉, 우리가 원하는 항목이니만치 개발비 또한 우리가 부담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싱가포르가 F-15T를 도입할 경우 F-15K를 기반으로 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로열티를 받습니다.

      그리고 MSN에 대해서는 비밀글로 주소를 알려주시면 제가 등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