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X SP1 프레임 테스트 2차 – 이윤진님과의 동일옵션

얼마전 알려진 FS 개발자 포럼에서 FSX SP1의 프레임테스트자료를 올리시는걸 어제 봤더랬습니다. 거기에 해외자료와 윤진님 테스트자료까지 같이 링크되어 있었는데, 프레임상 제가 압도당하고 있더군요(..).
제대로된 비교를 하기 위해 동일옵션과 환경에서 다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제가 절대로 비교당한걸 갚는다 그런 의미 절대로 아닙니다(….)

테스트옵션 및 장소
http://flyfreesky.com/tt10/732

[Flash] http://www.cuttingsky.com/tatter_blog/attachment/1138814060.swf



[평균프레임 비교값임]

Adobe_HighOP은 아래 간단테스트에서 했던 옵션과 동일한 상태에서 Lightbloom만을 켜놓고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2D와 VC에선 큰 프레임하락폭이 보이는데, 어쨌든 윤진님과의 대결(?)에서 승.
이렇게 이전테스트때와 프레임이 큰폭으로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인천과 제주가 오브젝트나 오토젠등의 조밀도가 많이 차이난다는 설명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인천 부근은 한반도에서 가장 복잡한 지역이니까요.

그런데 테스트를 하다가 Lightbloom효과를 켜고 끔에 따라서 프레임 차이가 엄청나게 차이가 있는걸 발견했는데, 그게 심하게는 3배 가까이 나는 경우도 있어서 제주공항서 이전 테스트옵션에서 Lightbloom의 작동에 따른 프레임변화를 체크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거이 Lightbloom 효과되겠습니다]


[Flash] http://www.cuttingsky.com/tatter_blog/attachment/1006750372.swf

Lightbloom이 켜짐에 따라 2D와 VC에서의 프레임까지도 덩달아 떨어지고 있고, 햇빛을 정면으로 받고 있던 2번째 외부조망에서는 프레임이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체감 평균프레임은 20fps 가까이 떨어진 느낌이며 Lightbloom 하나만으로 희생하기에는 너무 큰 하락폭입니다.

결론
이전 테스트자료를 종합하여 유추했을 때 한가한 곳, 그러니까 주변의 오브젝트가 상대적으로 적은 곳에서는 프레임 향상폭이 상당한걸 알 수 있으나 부하가 심한 곳은 아무리 향상되어도 한자리숫자의 프레임을 보여주는 등 극악의 결과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게 부하가 심한곳에다가 Lightbloom을 켜놓고 있으니 그야말로 프레임이 바닥을 기어가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민항기에서 보여주는 효과는 적은 Lightbloom인만큼 왠만한 비행에서 이걸 킬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4 thoughts on “FSX SP1 프레임 테스트 2차 – 이윤진님과의 동일옵션”

  1. 정말 두 분 다 대단하십니다.. ^^;;
    인텔 가격인하/신제품 소식으로 7월말까지 기다려야하나 고민이되네요..
    이러다 FSX 다음 버젼까지 upgrade 못할지도 모르겠네요 ㅠ_ㅠ
    스샷화면이 제주도인가요? 시너리는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도로에 차까지)

    1. 제 블로그의 스크린샷은 FSX공식 스크린샷이라 제주는 아닙니다. 그냥 Lightbloom효과를 보여줄려고 올린 것 뿐입니다.
      사족을 덧붙여드리자면 전 7월 인하까지 참지를 못할 것 같습니다. Q6600만 해도 7월 인하에 대응해서 일부 쇼핑몰은 그보다 비싸긴 하지만 20만원이나 인하를 했더군요.

댓글 남기기